always_here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엔지니어 as_always 입니다

AS_ALWAYS

AI/인공지능

6. 인공지능으로 변화하는 직업

nauung_always 2022. 1. 22. 10:39
728x90

6. 인공지능으로 변화하는 직업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자리를 뺏을 것이다 혹은 그에 반대되게 인공지능으로 인해 새로운 직업이 창출되어 일자리가 늘 것이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인공지능의 능력이 사람을 능가한다면 그 직업은 사라지겠지만 인공지능은 할 수 없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에는 더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다.

경기장에서 심판의 역할을 보조하는 존재로써 인공지능이 사용되기도 하고 음식을 서빙하는 일도 인공지능이 할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은 창의적인 영역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기자, 화가 등이 있다.
구글에서는 인공지능 작곡가까지 나오기도 했다. 인공지능이 인간만이 할 수 있었던 영역에까지 들어오게 되면서 인간의 영역이 위협받는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사람의 육체적 노동만 대체할 수 있었던 인공지능이 사람의 인지적 영역까지 대체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미국의 금융회사에서는 계약서를 작성하는 인공지능 변호사를 개발하기도 했다.
전문직종이라 여겼던 법조계에서도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한 것이다. 한 조사에서는 향후 20년동안 일자리의 반이 사라질 것이라고 보고했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단순노동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실업문제를 우려하고 있다. 이런 현상을 사회양극화라고 한다.
이는 사회불평등의 심화를 가리키는 말로 중간계층이 줄어들고 사회계층이 양극단으로 쏠리는 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인간의 차별화된 모습을 고민해봐야한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뺏어가는 것만이 아니라 인공지능의 발전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으로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일자리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그보다 많은 새로운 일자리를 더 창출해 낼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의 도움과 더하여 인간의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판단, 사람에 대한 판단의 역할이 더해진다면 더 높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