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디지털 전환)
DT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센서 를 활용해 에너지, 헬스케어, 모빌리티, 디지털 제조업 혁신에서 기계화, 자동화, 디지털화를 추구한다.
- 디지털 전환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패러다임에 따른 기업의 경영전략 관점에서의 조직, 프로세르, 비즈니스 모델, 기업문화, 시스쳄 등 근본적 변화에 초점을 둔다.
1) IBM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진화
디지털 혁신은 인프라와 인터넷 전략을 발판으로 삼아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바꾼다.
ex) 에어비엔비 - 호텔 하나 없이 글로벌 호텔 체인보다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다
우버 - 다른 사람들의 차로 택시 영업을 하면서 GM이나 포드보다 시장가치가 더 높다
=> 소비자와 서비스를 연결해 혁신적인 융합 모델을 만들어 냈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는다.
2) 세계경제포럼(WEF)의 관점
IT의 혁신적 힘은 결합 효과에 있으며 그 효과로 변화의 지냉이 기하급수적으로 가속화되어 오늘날 체계화할만한 가치가 있는 임계치에 도달하고 있다.
기술이 자체적으로 강화 효과를 발휘하며 그로인해 비즈니스와 비즈니스 환경이 영향을 받아 변화가 일어난다.
3) 캡제미니 컨설팅 및 MIT 슬론 경영대학원의 관점
디지털 전환 : 기술을 이용해 기업의 성과 또는 도달 범위를 급진적으로 개선하는 것
비즈니스의 고객 관계와 내부 프로세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에 디지털 기술이 영향을 미치는 것
디지털 전환은 예산 한도 내에서 정해진 요구 사항을 구현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기존의 것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을 넘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과 상품, 프로세스를 만들고 사업영역과 전략 등 전반적인 운영방식을 총체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전환에 걸맞게 일하는 방식 "애자일"
애자일 : '민첩한', '기민한'
오랜 기간 많은 자원을 투입하면서 제품을 완벽하게 개발하기보다는 빠른 속도로 시제품을 출시해 고객과 시장의 피드백을 받아 가며 수정, 보완해가는 방법론
<-> 기획부처 설계, 개발, 테스트 등의 과정을 차례대로 진행하는 기존 조직 (워터풀) 과는 대조적
국내에서도 카카오, 쿠팡, 삼성 SDS 등이 애자일 도입, 보수적인 금융권에서도 애자일 적극 도입
애자일 조직의 특징
조직 전체에 공유된 비전, 권한을 위임받은 팀 네트워크, 빠른 의사걀정과 학습, 열정적인 구성원, 차세대 기술 활용
애자일 시행 기업의 비용은 40% 낮아지고 생산성은 27% 높아진다
의사결정 단계가 줄어들면 속도↑
기존 조직을 프로젝트 위주로 잘게 쪼개면 가능
여러 부서 사람들이 뭉치기 때문에 부서 이기중의 나타날 가능성 없다
팀의 생애주기가 짧고 유기적이다
국내 금융권 도입 사례
KB금융
KB국민은행 : ACE (Agile, Centric, Efficient) 디지털금융그룹, 개인고객그룹, 경영기획그룹 3개의 그룹에서 12개의 애자일 조직 운영
KB국민카드 : 초 스웨그(Smart Working Agile Group, SWAG) 본부 주도 자율 조직제 운영
신한금융
신한은행 : 업무와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조직을 운영하는 랩조직 도입
신한카드 : 디지털 사업본부와 빅데이터사업본부 아래 인공지능, 디지터 연구개발, 페이테크 등 10개 셀 조직 운영
상당수의 디지털 전환이 실패하는 이유
1. CEO가 디지털 전환에 맞게 과감하고 명확한 목표를 잡지 못한 경우
2. 전환을 계속 추진할 만큼 조직이 건실하지 않은 경우
3. 직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실행으로 옮기는 과정이 지지부진 한 경우
* 파일럿의 함정
일부 사업부에서 파일럿 프로젝트 형태로 디지철 전환 추진 후 프로젝트가 끝날 때 쯤 경영진이 기업의 전화이 끝났다고 착각해서 멈춰버릴 때 일어난다.
디지털 전환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1. 수천명이 속한 큰 조직보다 작은 조직으로 시작해 디지털 전환에 자주 실패하는 것이 중요
2. 디지털 전환에는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이 수반되어야 한다. 기존 산업에 기술을 적용한 것은 디지털 실행이지 디지털 전환이 아니다.
3. 디지털 전환에 있어 핵심 성과 지표 (KPI)와 비전을 설정해야한다.